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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를 잘 정의하면 유저의 니즈와 리서치, 목표설정과 프로젝트의 한계 등을 모두 이해할 수 있다.
문제란 유저의 페인포인트 또는 해결해야 할 상황에서부터 시작된다.
- 누가 문제에 의해 영향을 받는가?
- 여러가지 중 무엇이 가장 중요한 문제인가?
- 어디서 문제가 발생하는가?
- 언제 문제가 발생하는가?
- 왜 문제가 발생하는가? 왜 그 문제가 중요한가?
요가 앱의 사용자들이 불만을 느끼고 있다 > 이탈률이 증가하고 있다 > 타겟 유저들은 수업 동안 좋은 음악 플레이리스트를 듣고싶어하는데 이 앱에선 그럴 수 없다 > 플레이리스트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다른 앱을 찾아보게 된다 > 어떻게 하면 새로운/기존의 유저들을 위해 앱의 기능을 개선할 수 있을까?
https://www.coursera.org/articles/what-is-problem-stat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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