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좋은 UX Writing을 위한 7가지 요소

728x90

UX Writing은 디지털 제품을 이용할 때 사용자가 마주하게 되는 모든 언어를 설계하는 것이다.

애매하거나 잘못된 글이 사용자에게 전달된다면, 아무리 미적으로 좋은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더라도, 사용자는 그 제품을 신뢰하기 어려워진다. AdobeXD에서 제공하는 UX Writing 글을 읽고 7가지 핵심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1. Useful (목적에 맞는)

UX Writer는 사용자를 완전히 이해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을 이루는 데 필요한 글만을 제공하여야 한다.

글을 쓰는 입장이 아닌,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전달하여야 한다.

 

 

 

 

 

 

2. Concise and Clear (간결하고 핵심적인)

사용자와 프로덕트가 잘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은 디테일한 설명을 늘어놓는 것이 아니다.

간결하고 핵심적으로 문구를 다듬어야 한다. 다음의 예시를 보자.

  • Inconcise copy: Would you like to save your changes?
  • Concise copy: Save changes?

 

같은 내용이더라도 훨씬 간단하게 사용자의 의사를 물어볼 수 있다.

그러나 무조건 짧게 의사소통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은 아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이해할 수 있는 쉬운 단어를 사용해야 한다.

  • Unclear copy: Buffering…
  • Clear copy: Preparing video…

 

즉 의사소통에 필요한 핵심적인 단어는 남기고 모두 없애되,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다듬는 과정이 필요하다.

 

 

 

 

 

 

3. Prioritized (위계가 있는)

만약 상세하게 제품을 소개하거나 긴 설명이 필요하다면, 유용한 정보만 먼저 나열하거나 추가 페이지에서 읽게 만드는 것이 좋다.

한 단락의 글을 장황하게 쓰는 대신, 다음의 예시처럼 리스팅하거나 컬러 등으로 차이를 두어 글을 정리하는 것이 눈에 더 잘 읽힌다.

에버노트의 제품 설명

또한 Progressive disclosure 방식을 이용하는 것도 사용자가 불편하지 않게 글을 읽어볼 수 있게 만드는 방법이다. 썸네일이나 간단한 정보만 제공한 후, Read Mord...등의 링크를 통해 제품 상세페이지로 유도하는 방법이다.

 

 

 

 

 

 

4. Easily translatable (번역가능한)

세계 어디서든지 사용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라면, 특정 문화나 언어를 불문하고 쉽게 번역될 수 있는 문구를 사용해야 한다.

2번에서 언급했던, 간결하고 직관적인 글을 써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도 모든 국가에서 쉽게 이용될 수 있게 만들기 위해서이다.

우리나라에서 재미있는 유머도, 다른 나라의 상황에서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도 있다.

 

 

 

 

 

 

5. Consider the platform (플랫폼 환경을 고려한)

제품의 플랫폼에 따라서 같은 문구라도 다르게 보인다. 플랫폼의 특성에 맞게 문구도 수정되어야 한다. PC상에서 짧아보였던 문구도 모바일에서 보는 순간 화면을 가득 채울 수도 있다. 또한 컴퓨터에선 'click'이라는 문구를 사용하지만, 아이폰에선 'tap'으로 바꿔야 한다.

 

 

 

 

 

 

6. Consistent copy (일관적인 단어)

여러 사람이 UX Writing을 만드는 데 관여해도,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경험은 하나이기 때문에 일관적인 단어를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예약을 'Scheduling'이라는 단어로 사용하다가 'Booking'으로 바뀐다면 예전에 사용했던 기능과 혼동이 올 것이다.

 

 

 

 

 

 

7. Show, don't tell principle (설명보단 보여주기)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글보다 이미지를 더 잘 이해한다. 만약 글로 설명하는 게 효과적이지 않다고 생각되면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바코드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된 이미지

 

 

 

 

 

 

 

 

 

사용자가 제품을 처음 마주하면서부터 보게 되는 모든 화면과 글을 고민하는 것은 UXUI디자이너의 중요한 자질이다. 특히 UX Writing분야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도 관여하며, 사용자와 보다 친밀감을 갖게 할 수 있는 확실한 수단이다. Adobe XD에서 제공한 가이드라인을 한번 더 고민해보는 시간이 되길 바라며 글을마친다.

 

 

https://xd.adobe.com/ideas/process/information-architecture/ux-writing-guidelines/

 

UX Writing Guidelines & Best Practices | Adobe XD Ideas

What is UX writing and why role does it play in product design? Find out best practices for UX writing at Adobe XD Ideas today!

xd.adobe.com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UXUI 실무 용어 정리 - 3탄  (0) 2023.10.25
UXUI 실무 용어 정리 - 2탄  (0) 2023.10.25
UXUI 실무 용어 정리 - 1탄  (0) 2023.10.25
UX 포트폴리오 분석  (0) 2023.10.22
Low-fidelity vs High-fidelity  (0) 2023.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