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소나
User / Buyer / User&Buyer 비교
니즈가 중복되지 않게 기술
퍼소나를 통해 신뢰도 높은 가설 설정 가능
컨셉디자인
디자인 컨셉은 내 설명이 상대방의 상상과 다를 수 있으므로 정확한 표현, 문구, 시각적 자료를 이용
현실성은 떨어지지만 나아고자 하는 방향성을 극대화해서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시장에 내놓아서 가벼운 사용자 테스트, 반응 파악
UX 디자인 컨셉
Context situation + Back end, Front end, Technical review + Key feature + User benefit
무엇을 만들것인가 + 어떻게 만들것인가 + 왜 만들어야 하는가 + 정보구조 + 컨셉 디자인
정보구조
1. Broad structure
entry point가 많고 각각의 뎁스가 얕은 경우
사용 의도가 명확하거나 전문가용
제공하는 정보의 연관성이 낮아 그룹핑이 어색하거나, 한번에 많은 가능성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
ex) 국세청 홈페이지, 핀터레스트
2. Deep and Narrow structure
각각의 entry point가 깊게 들어가는 경우, 모바일에서 주로 사용
사용자의 초기 스트레스지수는 낮추되 점점 연관성있는 메뉴를 타고 들어가서 사용자가 원하는 메뉴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방식
Card sorting
비즈니스적으로 정보구조를 바꾼 거임
이게 사용자들에게는 자연스러운걸까? 유저의 멘탈모델과 잘 맞을까?
사용자가 각각 우리가 제공하는 메뉴를 어떤 방식으로 이해하는지 볼 수 있는 방식
사용자 관점의 단어로 바꿔볼 수 있음
UI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과업을 달성하기 위해 조작하는 영역
상호간의 이해되는 언어를 만드는 것
GUI를 구성하는 요소, 컴포넌트 위에 스킨을 씌워서 프론트엔드에 퍼블리시 하는 역할
UI 디자인 과정
기본은 가져오되 예외사항이나 비즈니스상 결정, 사용자 행태를 보고 발전시켜나감
ex) 어떤 옵션이 비즈니스상으로, 사용자의 행태를봤을 때 대부분이 A를 선택하면 좋은경우 이를 디폴트로 푸쉬할 수 있음
디자인 환경
디자인이 올라가는 플랫폼에 따라 환경적, 기술적인 고려사항이 다르게 반영되어야 함
디자인시스템
디자인 언어를 실제 디자인에 반영하기 위한 "표준 가이드라인" 또는 "라이브러리"
디자인 컨셉과 원칙을 포함 > 궁극적으로 어떤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서, 목표, 다짐 등을 반영
디자인 컨셉, 색상, 아이콘, 폰트, 레이아웃, 콤포넌트
인터페이스 디자인
디자인 후 개발 팔로우업이 필요
요구사항 정의
Focus group interview <> In depth interview
고객은 자기가 원하는 걸 제대로 설명을 못함, 말 하는 사람도 명확히 모르는 경우가 많음
충분히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함
기준을 세우고 우선순위를 세워 요구사항을 결정 > 팀원들에게 일을 시키기 전에 이해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
세부 디자인기획
요구사항 정의 이후에 세부디자인 기획
디자인 목표, 사용자 베네핏, 디자인 범위, 고려사항, 기능이 정의되어야 함
UI리뷰 (Usability)
네비게이션(navagation)
우리가 만든 UI가 사용자가 이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화면 순서대로 잘 찾아갈 수 있게 필요한 정보나 버튼을 잘 제공하고 있는가?
친숙도(Familiarity)
얼마나 사용자들에게 친숙하게 UI가 만들어졌는가?
일반적으로 특정 제품에따라 익숙한 모델이 있음 친숙하면 초기 학습도가 낮고 쉽게 진입이 가능함
일관성(Consistency)
하나의 시스템 안에서 동일한 기능이 동일한 방식으로 제공되는가?
위로 올렸을 때 전등이 켜지는 게 보통인데 아래로 내렸을 때 켜지게 하면 헷갈림
에러 예방(Error Prevention)
사용자가 실수를 하지 않게 배려하는 디자인
시스템적으로 크리티컬한 액션에 대해서 한 번 더 확인하는 다이얼로그를 띄우는 것
피드백(Feedback)
적절한 피드백을 주어 불안함을 줄여줄 수 있는가?
스피닝, 모래시계 아이콘 등을 사용하면 요청한 작업이 수행되고 있다는 안심을 줌
시각적 명료성(Visual Clarity)
의도대로 사용자에게 정확한 의미를 전달하는가? 다르게 읽히는가?
유연성(Flexibility)
얼마나 다양한 기능을 지원할 수 있는 유연한 구조인가?
효용성(Efficiency)
최종적으로 사용자에게 얼마만큼 실제적인 베네핏을 제공하는가?
> 이 조건을 모두 만족할 때 좋은 사용성을 제공하는 UIUX
User journey map 실습
피그마 템플릿을 다운받아서 내용을 정리한 후에 만들어보았다
피그마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더 연습해야겠다
'Log_UIUX School' 카테고리의 다른 글
UIUX 스터디 2주차 학습일지 03 : 왜 UX 디자이너가 되고싶은가 - 6 (0) | 2023.11.15 |
---|---|
UIUX 스터디 2주차 학습일지 02 - UX 리서치 방법론 - 5 (0) | 2023.11.10 |
UIUX 스터디 2주차 학습일지 01 : UX 리서치 프로세스 - 4 (0) | 2023.11.10 |
UIUX 스터디 1주차 학습일지 03 : UX 디자인 구현 - 3 (0) | 2023.11.05 |
UIUX 스터디 1주차 학습일지 01: UX 디자인 프로세스 - 1 (0) | 2023.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