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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스터디 1주차 학습일지 01: UX 디자인 프로세스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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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디자인의 정의

- 유용성과 동시에 만족스러운 사용경험 제공하여 고객의 만족과 충성도를 높이는 것 (Oxford)

- 경험이 어떻게 될 것인지 디자인 (Laura Klein)

- 사용자와 회사, 서비스, 제품과의 모든 상호작용 (Nielsen Norman Group)

ex) 엘리베이터 버튼을 두 번 눌러서 취소하는 것은 UI 변경 없이 UX를 개선한 사례

 

 

UX의 구성요소

1. Usability

Navigation(네비게이션) + Familiarity(친숙도) + Consistency(일관성) + Error Prevention(에러 예방) + Feedback(피드백) + Visual Clarity(시각적 명료성) + Flexibility(유연성) + Efficiency(효용성)

ex) 휴지통을 비울 때 정말 다 삭제할 것인지 물어보는 경우, 계정을 삭제하기 전 한 번 더 물어보는 경우

 

2. Human Factors

 

3. Accessibility

Human Factors에서 기인, 신체적 능력이 낮은 사람들도 사용가능하도록 설계

 

4. Interaction

인터랙션이 없으면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받았다는 느낌이 덜 함

 

5. Prototyping

디자인 목업과 비슷, 다른 부서와 협업하기 위해 필요

 

6. Utility

Usefulness = Utility + Usability

 

 

UI와 UX의 관계

- UI의 진화된 형태가 UX라는 관점 (다음은 CX?)

- UX 안에 UI가 포함되어있다는 관점

- UX와 UI가 일부 같은 속성을 지니고 있다는 관점

이 경우 UX는 User Research - Research Analysis - Design Ideation - Execution 의 단계를, UI는 Interface Design - Design Specs - Execution의 단계를 거침

 

 

UX 디자인 프로세스

1. Typical design process

Listen > Analyze > Design > Test

 

2. Double diamond design process

Discover(Research phase) > Define(Synthesis phase) > Develop(Ideatoin phase) > Deliver

> Discover: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모른 상태에서 시작, 넓은 범위의 문제점 포착

> Define: HMW, Affinity diagram & User journey map 등 raw데이터 분석 결과를 통한 Opportunity와 Pain point 정의

> Develop: 아이디에이션을 통한 솔루션 도출, 가설 수립 및 가능성 탐구

> Deliver: 프로토타입을 통해 가설 구현, iteration 프로세스

 

3. Lean UX desin process

Concept > Validate Internally > Protytype > Text Externally > Learn from user behavior > Iterate > Concept > ...

 

사용자란?

-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 + 사용 할 사람

- UCDC(User Centered Design Canvas) > 비즈니스 캔버스와 비슷, 작성 후 유저를 통한 검증 및 보완

 

사용자 조사란?

> 다양한 조사방법론을 이용하여 언어적 정보와 비언어적 정보를 도출해내는 조사

 

1. Contextual inquiry (CI) = 에스노그라피

개입 없이 가장 자연스러운 사용자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음

 

 

조사계획서

> 왜(Background) + 무엇을(Objectives) + 어떻게(Research Methods) + 얼마나(Research scope & Focus Areas) + 누구와 (Research Participant Profiles)

 

- 분석 목적에 따라 적절한 조사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

- 분석 중 How might be? 만약에! 생각해보기

 

 

사용자 조사 순서

조사 목적 정의 > 조사 범위 정의 > 방법 정의 > 대상자 기준 정의 > 대상자 모집 > (조사 설계 수정) >파일럿 테스트 > 조사 실행 > (후속 조사 실행) >결과 분석

 

 

파일럿 테스트

- 드레스 리허설을 해보기 위해 필요

- 실제로 걸리는 시간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

- 변수 발생 여부 확인 위해 필요

- 사용자 조사에 필요한 기술적 점검 필요

 

 

사용자 조사의 Benefit

- 대상 도메인 이해 및 사용자 내재 요구 사항 및 불만 요인 파악

- 사용자의 감정 변화와 멘탈 모델 파악

- 사용 동기(motivation)와 작업 과정(task flow, Jobs to be done) 파악

 

> 사용자의 행태와 니즈를 명확히 이해(공감)

> 디자인 컨셉 및 가설 평가

> 시장의 수준과 서비스 진입 장벽 가늠

> 모르는 부분에 대한 이해

 

 

사용자 조사 분석 및 모델링

- Raw 데이터 정형화

- Affinity diagram: 그룹핑 정보 계층화 > 상위 핵심 기능을 파악

- Artifact model 분석: 행동 유발 계기, 인터랙션 대상 파악

 

 

User Journey Map

- 저니맵을 그릴 때 어떤 요소가 사용자의 행태나 서비스에 중요하면 이 요소를 강조하도록 만들 수 있음

- 여러 유저에 대해 공통적으로 발생되는 요인, 중요도도 정의 가능

- 추후 리서치 실행에 필요한 POV(Point of view)도 정의해볼 수 있음 / What if

 

>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협업을 위해 필요

> 디자인 의사결정 주요 기준

> Opportunity / Problem 파악

 

 

Tast Flow

-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여 과업을 달성할 때까지의 일련의 과정

- 태스크 플로우 기존 UI분석은 기존 사용자 기반 데이터를 활용

- more of a Action level, rather than Story level

- 시작과 종료, 사용자 행동과 선택가능한 옵션 및 분기로 이루어진 구조

Story Map

- Bottom-Up 방법. 왜 그랬을까. 작은 이야기를 시작으로 궁극적인 행동의 동기를 이해해나가는 과정

- 이야기를 하나로 모아줄 수 있는 상위 기능을 적음 affinity diagram과 유사

 

> Story map과 Task flow의 니즈는 비슷함. 그래서 우리가 뭘 어떻게 만들어야해?를 알 수 있음

> 둘 다 우리가 뭘 해야하는지 알려주는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