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의 '동네지도' 기능을 Buisiness, Customer (사장님), User (기존 당근 유저) 측면에서 다시 정리해보았다.
1. Buisness
[문제 정의]
유저가 서비스에 더 자주 들어오지 않아 광고수익이 늘지 않는다. (= 수익성이 떨어진다.)
[근거]
중고거래 유저의 DAU가 떨어져 그 결과 홈 피드 내 광고 단가 수익이 타 플랫폼에 비해 00% 낮다.
[니즈]
광고 단가 수익성을 높이고 싶다.
[대안]
1. 푸시 알림 빈도를 늘려 홈 피드 접속자 수를 늘린다.
2. 중고거래 자체를 활성화할 수 있는 이벤트를 추가한다.
3. 자주 들어올 수 있는 새로운 User Activity를 기획한다. → ✔
...
[액션]
자주 들어올 수 있는 새로운 User Activity를 기획한다.
- 동네 커뮤니티, 소모임 등 참여형 컨텐츠
- 동네 소식, 혜택 등 생활형 컨텐츠 → ✔
[결정 이유]
새로운 User Activity가 잘 안착된다면, 장기적으로 DAU를 늘릴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1, 2번의 대안은 기존의 중고거래 Activity 안에서 리텐션을 늘리는 시도이기 때문에, DAU를 늘리는데 한계가 있다.
참여형 컨텐츠는 이미 배포된 상태이다.
커머스 사업을 확대할 예정으로, 시너지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2. Customer (사장님)
[문제정의]
손님들이 1번 오고 더이상 오지 않아 가게가 자리잡는데 힘들고 레시피를 개발하는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든다.
[근거]
1년 내 자영업 폐업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
[니즈]
단골 손님(주 2회 이상 방문)을 늘려 빨리 피드백을 받고 안정적인 매출을 만들고 싶다.
[대안]
1. 도보 10분 거리 내에 있는 아파트 단지에 전단지를 돌린다.
2. 일정 기간 무료 시식 행사를 기획한다.
3. 당근을 이용해 2회 서비스 쿠폰을 제공한다.
...
[액션]
당근을 이용해 2회 서비스 쿠폰을 제공한다.
3. User (기존 당근 유저)
[문제정의]
동네 맛집을 찾는 데 매번 실패한다.
[기존 대안]
1. 인스타로 검색을 하지만, 상단 게시글을 보고 방문했으나 만족스럽지 못했다.
2. 네이버 지도로 검색을 하지만, 리뷰가 신뢰되지 않는다.
[차별점]
당근을 이용하면 동네 사람이 리뷰를 남겨 동네의 좋은 장소를 쉽게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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