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의 '내 근처' 메뉴가 '동네지도' 메뉴로 개편되었다.
이전의 '내 근처' 메뉴에선 알바, 부동산 매물, 동네 소식 등 사용자간 거래에 관한 내용이나 커뮤니티성 게시글이 주를 이루었는데, '동네지도'에선 먹거리, 미용, 건강, 교육 등 동네 업체 광고, 단골 쿠폰, 키워드 등 동네 업체에 관한 홍보성 게시글로 컨텐츠가 바뀌었다. 그리고 검색 필드 Placeholder도 "여기서 동네 업체 찾기"라고 명시하고 있다.
왜 이런 개편을 진행했을까?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추측해보았다.
1. 회사의 입장에서, 고객들이 앱을 더 많이, 자주 사용할 방법이 필요했고, 접근성이 좋은 메뉴로 해당 기능을 옮겼다.
당근은 이웃간 신뢰를 기반으로 할 수 있는 활동의 범위를 늘려왔다. 초기에 중고거래로 시작해, 클래스, 알바 등으로 확장했다.
그러나 이러한 종류의 활동은 서로 필요한 '일정 시점'에 거래가 이루어지는 종류의 활동이다. 고객들이 앱을 더 많이 사용하기 위해선 일정 시점 외에 이용할 수 있는 다른 종류의 컨텐츠도 필요하게 됐고, '동네생활'과 같은 커뮤니티나 모임에 가입할 수 있는 메뉴도 생겼다. 그리고 만남의 목적을 가진 '동네 생활' 메뉴의 성격과 다르게, 단순히 동네의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업체들의 이야기'를 올리는 '동네지도' 컨텐츠도 추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컨텐츠를 통해 공급자 측 유저들은 언제든지 가게를 홍보할 수 있는 이야기를 올려 앱을 활성화 시키고, 수요자 측 유저들은 거래가 필요한 시점 외에도 언제든지 당근 서비스에 접속해 동네에서 본인이 얻을 수 있는 혜택을 구경하거나, 데이트, 여가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자유로운 근처 장소를 알아볼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기능들은 홈의 상단 메뉴 내에 있어 접근성이 떨어졌다. 따라서 홈과 콘텐츠 성격이 비슷한 기존의 내 근처 메뉴를 새롭게 개편했다고 생각한다.
2. 회사의 입장에서, 지속가능하고 효과적인 수익 모델을 만들 필요가 있었다.
기존의 당근에서 유저들이 올린 거래나 모임, 커뮤니티 게시글 사이에 광고성 게시글이 올라오는 경우가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피드는 바운더리가 동네로 한정되어 상품 수가 다른 중고거래 플랫폼에 비해 적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노출 수가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특정 목적이 있는 탐색 피드에서 맥락에 맞지 않은 광고가 나타날 경우 어색하기 때문에 클릭률이 많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외부 광고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광고 수익을 낼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필요가 있었고, '동네지도' 내 'OO동 업체 소식' 영역에 최대 3개까지 노출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더보기' 메뉴로 들어가면 업체 소식 페이지 내 게시글은 최신순으로 정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유저의 입장에서, 점주들은 저렴하고 효과적인 동네 기반 광고를 하고 싶은 니즈가 있었을 것이다.
음식점 점주의 경우, 기존 배달 플랫폼에선 배달 범위가 넓기 때문에 넓은 지역의 많은 점주들과 경쟁하기 위해 광고료를 지불했어야 했다. 또한 배달을 위한 수수료가 비싸고, 기존에 리뷰가 많은 업체들과 경쟁하려고 늦게 진입하기에는 어렵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당근 내에선 특정 동네 내에서 적은 수의 업체들과 경쟁을 하면 되고, 고객이 동네 사람이기 때문에 한 번 방문할 때 좋은 경험을 남기면 앞으로 단골이 될 확률이 더 높아진다. 따라서 타 플랫폼보다 당근에서 광고를 하는것이 더 저렴하고, 효과적으로 단골을 유치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동네지도' 개편의 이유를 문제정의-해결방식-임팩트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일정 시점'에 이용하는 기능이 아닌,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하단 내비게이션 메뉴로 옮겨 접근성을 높여 앱을 더 자주 사용하게 했다.
> 양측 유저들 리텐션 증가로 플랫폼 활성화, 새로운 기능(숏 폼 콘텐츠, 커머스 등)을 실험할 수 있는 유저 풀 확보
2. 중고거래 피드 내의 광고보다 자체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모델을 만을기 위해, '동네지도' 상위 3개 노출 기능을 이용했다.
> 지속가능한 수익원 확보, 매출 증대
3. 점주들이 기존의 배달 플랫폼에서 광고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고 저렴한 광고 수단을 필요로 했고, 당근의 광고를 이용했다.
> 게시글 수 증가로 플랫폼 활성화, 수요자 입장에서 동네 생활권 내에서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음
'Referen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기획 스터디 - 직방: 전국 분양 일정 (7) | 2024.10.23 |
---|---|
역기획 다시하기 - 당근: 동네지도 (0) | 2024.10.11 |
레퍼런스 분석 8주차 - 당근 (0) | 2023.12.29 |
레퍼런스 분석 7주차 - Voice Recorder (0) | 2023.12.26 |
레퍼런스 분석 6주차 - 베터 (VS. 인스타그램, 브런치) (0) | 2023.1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