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Designer라는 기획자 타이틀을 가진 직업을 갖게 되었다!
작은 에이전시지만 재미있는 프로젝트가 많아보인다
예전부터 사람과 서비스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접점을 디자인하고싶었는데,
사람의 행동을 설계하고 만족을 주는 일을 할 수 있다는게 너무 설렌다
물론 실무는 이상과는 다른 부분이 많겠지만
수습기간동안 열심히 일해야겠다!
포트폴리오 피드백
고민할 부분
왜 바로드림이 안으로 들어갔을까?
왜 상단 책추천 배너가 저렇게 배치됐을까?주요 개선 태스크
바로드림 TASK
필터 TASK
메인은 더 고민해보기사용자리서치
바로드림 필드리서치/UT 필요
필터 UT/관찰 필요
메인화면은 IDI 등 다른 방법 고민해보기
*어떻게 진입해서 책 찾고, 바로드림 하는지, 나처럼 헤매는지, 어느 단계에서 헤매는지, 왜 어떤 페이지에서 오래 머물렀는지
주요 시사점
매장은 가고싶은데 왜 앱은 쓰고싶지 않은지? (오프라인처럼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는 서비스가 안된다)
책 탐색이불편하다
바로드림서비스가불편하다
1) 메인화면에서 내가 관심 있는 정보를 보고싶다
2) 즐겁게 책 탐색을 하고싶다 (검색X)
3) 매장에서 바로드림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하고싶다
지표
유저리서치
가설
HMW는 사용자 입장에서 쓰기 -> 어떻게 하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쓸 수 있을까? 불편함을 줄일 수 있을까?
예상효과를 보기 위한 사용자테스트 설계
UT를 통한 목표 -> 마지막 지표 결과 (as-is, to-be 시간 줄이기 등, 뒤로가기와 같은 불필요한 행동이 얼마나 발생하는지 줄어들었는지 등)를 통해 가설이 맞는지 아닌지 확인하겠다
Background
교보문고 매장은 가고싶고, 머무르고싶은데 왜 앱은 쓰고싶지 않을까?
매장에서 바로드림 서비스를 더 편하게 이용할 순 없을까?
UX Objectives
1. 앱을 통해 책을 향유하고, 즐겁게 탐색할 수 있는 경험 탐색
> 이를 통해 도서와 관련하여 오프라인 경험 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탐구
2. 오프라인 바로드림 서비스 경험 개선
설문조사 가정/문항/목적
가정 1-1. 책 구매 이전 다른 채널을 통해 사고 싶은 or 확인해보고 싶은 책 정보를 얻을 것이다
가정 1-2. 책 구매 이후, 책과 관련된 활동을 하고싶어할 것이다
목적 1. 교보문고 앱과 오프라인 공간의 서비스 연결(방문 전, 방문 중, 방문 후)을 위한 가능성 탐색
1-1. 교보문고 매장에 얼마나 자주 방문하시나요?
1-2. 교보문고에 방문해서 주로 무엇을 하시나요? - 책 사기, 핫트랙스 구경, 책 구경, ... 등
1-3. (교보문고 방문 또는 다른 경로를 통해)책을 구매한다면, 주로 어떤 책을 사나요? - 전공/업무과 관련된 책, 관심사와 관련된 책, 베스트셀러, 탸 분야, ... 등
1-4. 그 책을 사게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 지인 추천, SNS 후기 보고, 광고 보고, ... 등
1-5. 책을 구매한 이후 책과 관련된 활동의 빈도수를 체크해주세요 - 책 완독, 필사, 지인들에게 소개 or 이야기, 리뷰 작성, SNS 업로드
가설 2. 현재 교보문고 앱 서비스는 사용자들의 주된 사용목적과 다른 방향으로 제공되고 있을 것이다
목적 2. 교보문고 앱 사용 동기와 이유, 한계점 파악
2. 교보문고 앱을 사용해보신 적이 있나요?
2-1-1. 사용해보신 적이 있다면, 교보문고 어플을 언제, 왜 이용하시나요? (사용 동기 파악 필요)
2-1-2. 사용해보신 적이 있다면, 어떤 기능을 주로 사용하시나요? (교보문고, 핫트랙스, SOM, e-book, 바로드림, ...)
2-1-3. 위 기능을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2-1-4. 위 기능을 이용하면서 불편한 점이 있나요?
2-2. 사용해보신 적이 없다면, 왜 필요가 없었나요?
가설 3. 바로드림 서비스는 가격적인 측면에서 좋지만, 실제로 매장에서 이용할 때 번거롭다
목적 3. 바로드림 서비스의 필요성과 개선점 파악
3. 교보문고 앱의 바로드림 서비스는 온라인에서 미리 결제를 하고, 매장에 방문해 픽업하는 서비스로 10%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 서비스를 이용해보신 적이 있나요?
3-1-1. 이용해보신 적이 있다면, 얼마나 자주 이용하시나요?
3-1-2. 바로드림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불편한 점은 무엇이었나요?
3-2-1. 이용해보신 적이 없다면, 앞으로 매장 방문 시 이용할 의향이 있나요?
3-2-2.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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