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g_UIUX School

UIUX 스터디 10주차 학습일지 03 : 포트폴리오개론 - 33

728x90

신입 포트폴리오

 

신입 포트폴리오

기본기 (디자인의 점, 선, 면, 여백, 폰트 등 + UX방법론 이해)

+ 창의성 (문제해결능력)

 

시각적으로 일단 편집디자인을 할 줄 알아야 함, 시각적인 감각이 있어야 함

UXUI 디자인 방법론에 대해 알고 있는지

UI디자인 가이드가 무엇인지, 어떤 요소가 포함되어야하는지, 더블다이아모느가 뭔지, 더블다이아몬드 실무에서 어떻게 이해관계자들과 커뮤니케이션해야하는지, 유저리서치, 벤치마킹, 시장 환경분석 등

UXUI 디자인 퀄리티

컬러칩은 왜 이렇게 나왔고, 컨셉은 왜 이렇게 나왔고, 이 기능이 왜 필요한지(환경분석, 유저리서치에 의해서)

가설 > 검증 > 목표 > 문제정의 > 근거, 논리를 어떻게 해쳐나갔는지

 

디자인 과정

UX리서처의 포트폴리오

정성적, 정량적으로 많은 모수를 대상으로 리서치를 해가면서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 서베이를 돌리는 과정, 그거에 따라 문제를 찾아가는 과정을 더 깊게 고민하는 경우

문제정의에 대한 키워드들이 앞단의 리서치들과 잘 맵핑될 수 있도록

 

논리적 문제정의

발산과정 (포트폴리오 주제선정, 환경분석)

> 시장 분석을 통해 거시적인 Needs와 Painpoint를 확인하고, 가설을 세운다

 

수렴과정 (User Research, Problem Definition)

> 페르소나와 여정맵을 통해 더 세부적으로 들여다보고, 최종으로 문제를 정의

 

창의적 UI디자인

발산과정 (UX Concept, IA, Wireframe, 벤치마킹)

> 창의적 디자인, 컨셉, As-is, To-be가 잘 보여야 함

 

수렴과정 (Design Guideline, UI Design)

> UX컨셉과 디자인 키워드가 그대로 적용되어야 함

 

가설 > 문제정의 > 컨셉(컬러+폰트+아이콘) > 개선 keyword

User Journey, IA, User Research 등이 모두 들어가지 않아도 됨

Project Goal을 설정하는데 논리적이기만 하면 됨

Project Goal, Concept, Problem, Outcome이 가장 중요함

 

포트폴리오 최종 제출 전 확인할 것들

01 화질 깨진 이미지 없는지 확인

02 용량이 지원한 회사에 맞는지 확인

03 과도한 emoji 사용 지양

04 부담스러운 본인사진과 오글거리는 소개글 지양

05 영어/한글 오타와 맞춤법 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