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엔 할 일이 너무 많았다.
너무 지쳤는데, 새해라고 또 연락하면 긍정적으로 받아주는 사람들이 있다는게 힘이 되는 것 같다.
게임 UX 너무 궁금해서 강의들으면서 쉬고, 다시 달려야겠다.
게임은 사용자가 TASK를 완수하지 못하더라도 재미를 느끼는 것이 중요함
게임을 통해 얻는 만족감이 사용성보다 어떤 순간에는 중요한 경우도 있음
성취감을 주기 위해 어려운 과정을 의도적으로 제공하기도 함
Quntic Foundry에서 발견한 게임을 하는 동기
액션 - 파괴, 흥분
소셜 - 경쟁, 커뮤니티
지배 - 도전, 전략
업적 - 달성, 힘
몰입 - 판타지, 스토리
창작 - 디자인, 발견
게임 UX란
플레이어가 게임과 갖는 모든 경험
게임을 듣고 시작하고, 다운받고, 여러 사람들과 소통하는 과정 모두 포함
게임 UX의 평가척도
사용성 (Usability)
- 조작에 어려움은 없는지
- 플레이어가 UI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 그 상호작용이 만족스러운지
사로잡는 정도 (Engage ability)
- 게임이 얼마나 재미있는지
- 게임이 얼마나 매력적인지
- 게임이 얼마나 정서적인지
게임의 UI
게임플레이 도중 - 인벤토리, 전투 도중 장비창, HUD ...
프론트앤드 별도의 화면 - 별도의 UI화면, 장비조정 화면 ...
휴리스틱 평가 - 제이콥 닐슨
게임 디자이너들이 의도한 어려움과 재미를 방해하지 않도록 하는 것
- 시스템 상태의 가시성
- 시스템과 현실 세계의 일치
- 사용자 통제와 자유
- 일관성 및 표준
- 오류 방지
- 사용 유연성 및 효율성
- 사용자가 오류를 인식, 진단, 복구하도록 도움
영화 소품적 인터페이스 (Diegestic Interface)
게임 주인공 캐릭터에 더욱 몰입할 수 있게 돕는 UI방식
게임 UI/UX 디자인 변화
스큐어모픽을 지나 사용성과 가독성을 신경쓰게 됨
인터페이스를 넘어 게이머의 경험을 고려함
게이머가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게임의 전체 여정이 어떻게 반복되는지, 최적의 유저 플로우와 표현, 추가해야 하는 기능은 어떤건지
실무에서 경험한 UX방법론
설문조사, IDT, UT, FGI 등 활용
로그 데이터 분석을 통해 특정 이벤트의 유의미한 변수 검증
장르별 여러 게임에 포괄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 제안
기존 게임 시스템의 더 수비고 편리한 UXUI 제안
지원시 기본적으로 필요한 정보
나는 어떤 사람인가
뭘 할 수 있고, 어떤경험을 해왔나
그 경험을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작업물
> Behance, 개인 홈페이지, 노션, 블로그
'Log_UIUX School' 카테고리의 다른 글
UIUX 스터디 10주차 학습일지 01 : 커리어특강 - 31 (1) | 2024.01.08 |
---|---|
UIUX 스터디 9주차 학습일지 03 : 포트폴리오 주제 선정 - 30 (1) | 2024.01.04 |
UIUX 스터디 9주차 학습일지 01 : 리디의 실무 프로세스 - 28 (1) | 2024.01.02 |
UIUX 스터디 8주차 학습일지 04 : '마미톡' 클론디자인 - 27 (0) | 2023.12.29 |
UIUX 스터디 8주차 학습일지 03 : 에이전시의 이해 - 26 (0) | 2023.1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