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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_Service Design School

서비스 기획 스터디 - Growth Hacking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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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mail

- 타파웨어의 고객인 주부들이 홈파티를 열어 제품의 장점을 직접 홍보한 마케팅 아이디어에서 착안

- 이메일 하단에 'PS: I love you. Get your free e-mail at Hotmail' 삽입

- 18개월 후 1,200만 사용자 획득

 

Dropbox

- 충분히 유용성을 느끼고 있는 학생 고객을 대상으로 주변 친구들이 Dropbox를 설치하면, 참여자 수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하고, 포인트가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그 학교의 모든 참여자들에게 더 큰 저장 공간을 2년 동안 제공

- 200만 명 이상의 신규 사용자 획득

 

Linkedin

- 사용자가 메일을 연 시점에 메일함의 3~4번째 이내에 위치하고 있을 경우 가장 메일을 열어볼 확률이 좋다는 결과를 도출

- 사용자가 이메일을 주로 확인하는 시간을 측정하고, 그 사람이 이메일을 확인하는 평균 시간 30분 전에 메일을 발송하여 Stack의 상단에 위치하도록 조정

 

Airbnb

- 호스트 주인들이 Airbnb 사이트에 빈 방 정보를 올리면 Craigslist에도 동시에 쉽게 올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 (당시 Craigslist에는 외부에서 글을 쓸 수 있는 API를 제공하지 않았음)

- Craigslist에서 방 정보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Airbnb로 유입

 

Twitter

-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신규 가입자가 5명 이상을 팔로우하면 트위터 계정을 유지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아냄

- 신규 가입자에게는 팔로우 할 만한 유저 20명을 보여주는 것으로 시작

- 이후에는 본인이 원하는 관심사, 연락처 기반으로 팔로잉하게 하여 계속 트위터에 들어와서 글을 볼 수 있도록 함

 

로켓펀치

- 블로그 글을 통해 Acquisition은 되는데 Activation이 안 됨

- 블로그에서 컨텐츠를 본 후 페이스북 로그인으로 원클릭으로 가입할 수 있는 방법 제시

- 회원 가입률 300% 이상 증가

 

클럽믹스

- 앱을 가입한지 2주차에 사용자 이탈이 가장 높아 환영 메일을 발송하여 2주차 감소율을 줄임

 

굿닥

- 리뷰 수는 늘어나고 있지만 앱 평점은 낮아지고 있음

- 앱 설치시 앱 평점이 낮으면 꺼려지기 때문에 앱 평점을 높이기 위한 목표를 세움

- 앱 내 리뷰 얼럿인 '평가하기' 버튼의 클릭 수가 전월 대비 평균 7% 증가함 > 귀찮음을 무릎쓰고 질이 낮은 리뷰를 남기게 됨

- 병원찾기 기능의 후기는 긍정적, 일회용 시술이벤트 후기는 부정적

- 긍정적 리뷰 > 스토어 리뷰

- 부정적 리뷰 > 사용자 피드백 수집

- 리뷰 팝업 나오는 조건 수정 (긍정적 경험인 병원 찾기 2번 이상 활용한 고객)

- 리뷰 수 전월 대비 25% 감소, 그러나 전월 평균 4.4점에서 4.8점으로 상승 (2019년 평점 최고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