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g_Service Design School

서비스 기획 기초 역량 - BIZ / Marketing

728x90

1. 시장분석 방법

- PEST: 정치, 경제, 사회, 기술 등이 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 분석

- 3C: 고객, 경쟁사, 자사를 분석 >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전략적인 결정

- SWOT

 

2. 마케팅 종류

- CRM 마케팅: 고객 관계 관리를 통해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 향상

   ex) 데이터 분석, 고객 세그먼트에 맞는 제품 추천 및 할인

- Mass 마케팅: 전체 시장을 대상으로 동일한 메시지를 전달하여 대량 판매 및 인지도 상승

   ex) TV 광고, 신문 광고, 대규모 프로모션

- 디지털 마케팅: 인터넷과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온라인 고객 유치 및 유지

   ex) SEO, SEM, 소셜 미디어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 바이럴 마케팅: 고객이 자발적으로 제품을 홍보하게 유도하여 입소문을 통한 빠른 확산 목표

   ex) 소셜 미디어 캠페인, 공유 가능한 콘텐츠 제작

- 온사이트 마케팅: 자사 서비스를 방문했을 때 구매를 유도하여 서비스 내에서 고객 경험을 최적화하고 전환율을 높임

   ex) 앱 푸시, 배너 등을 통한 할인, 쿠폰 제공, 추천 제공 등

 

3. 마케팅 용어

매출 관련 용어

-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특정 기간 동안 한 명의 사용자로부터 발생한 평균 수익

-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실제로 결제한 사용자 한 명당 발생한 평균 수익

- LTV (Lifetime Value): 고객이 회사와 거래하는 전체 기간 동안 발생시키는 총 수익

- GMV (Gross Merchandise Volume): 특정 기간 동안 플랫폼을 통해 판매된 총 상품 금액 (=플랫폼 수수료, 할인 제외 전 총 거래액)

 

고객 행동 관련 용어

- ROAS (Return on Ad Spend): 지불한 광고비 대비 생성된 매출의 총 금액

- 고객 구매 여정 (Consumer Decision Journey): 고객이 브랜드를 처음 발견하고 인식해 제품을 실제로 구매하기까지의 모든 과정

- CTA (Call To Action):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객에게 행동을 유도하는 버튼 혹은 배너

- 도달률 (Reach): 콘텐츠가 몇 명의 고객에게 도달했는지에 대한 비율

- 이탈률 (Bounce Rate): 고객의 기업의 비즈니스 목적을 달성하거나 전환되기 전에 해당 페이지를 떠난 비율

- 타겟팅 (Targeting):특정 고객 세그먼트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

- 세그멘테이션 (Segmentation): 고객을 비슷한 성향과 지리, 인구통계학적, 서비스 이용내역 등 특성을 가진 그룹으로 세분화해 분류

 

광고 관련 용어

- 오가닉 트래픽 (Organic Traffic): 별도의 광고 없이 자연적으로(바이럴 또는 검색) 웹페이지에 유입된 사용자

- 인텐트 마케팅 (Intent Marketing): 고객의 구매 의도를 이해해 그에 맞는 제품을 추천하는 마케팅 전략 (검색 키워드 기반 등)

- 온드 미디어 (Owned Media): 기업이 직접 소유하고 통제할 수 있는 매체 (기업 홈페이지, SNS 계정, 모바일 앱 등)

- 페이드 미디어 (Paid Media): 광고비를 지불해야 하는 유로 매체 (TV 광고, 검색 광고, 페이스북 광고 등)

- 타겟팅 광고 (Targeting Ad): 특정 세그먼트를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진행하는 광고

- 리타겟팅 광고 (Retargeting Ad):  사용자의 쿠키를 활용해 제품을 검색했거나 접한 사용자에게 다시 광고를 노출하는 것

- 리드 (Lead): 제품이나 서비스를 현재 이용하지 않지만 관심을 갖고 있는 잠재 고객 (광고 클릭했지만 앱 설치는 안한 고객 등)

 

4. 그로스해킹

작은 규모의 기업 빠르고 저비용으로 성장하기 위해 사용하는 마케팅 기법

ARRR 모델

- Acquisition (획득): 잠재 고객 실제 사용자로 전환하는 단계 (소셜 미디어, 블로그 포스트 등으로 유입)

- Activation (활성화):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핵심 가치를 경험하는 단계

- Retention (유지):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계속 사용하게 만드는 단계

- Revenue (수익):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비용을 지불하는 단계

- Referral (추천): 사용자가 다른 사람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는 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