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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_Service Design School

서비스 기획 기초 역량 - 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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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용자 리서치

- 사용자 인터뷰: 요구사항, 선호도, 문제점 , 인사이트

- 설문조사: 대규모 사용자 그룹 의견 수집, 통계적으로 유효한 결과

- 관찰: 사용자 행동 패턴과 문제점 식별

- 경험 매핑: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와 상호작용하는 과정 이해, 경로를 시각적으로 매핑하여 개선할 수 있는 영역 식별

 

2. 휴리스틱 디자인

기획자 스스로 사용자의 대표자로써 디자인을 해석하여 사용하기 편하고 만족도를 높일 수 있게 의견 개진

- 시스템 상태의 시각화: 파일 다운로드 시 에러와 구분하기 위해 프로그레스바 제공 > 사용자에게 시스템의 명확한 진행 상태 제공

- 실세계 일치: 확인 대신 송금받기 용어 사용 > 사용자가 친숙한 용어와 개념 사용

- 사용자 제어와 자유도: 송금 과정에서 뒤로가기 가능하게 하여 앱 종료하지 않게 함 > 사용자 제어와 자유도를 높임

- 일관성과 표준: 서비스 내 모든 버튼이 동일한 디자인 및 동작 > 사용자에게 예상 가능한 경험을 제공하여 학습 용이

- 에러 방지: 생년월일 입력 시 플레이스 홀더 제공 > 오류 발생하기 쉬운 조건 제거

- 기억보다 직관: 내비게이션 바에 텍스트보다 아이콘 함께 제공 > 내비게이션 사용자의 별도 학습 없이 사용하고 이해할 수 있는 인터페이

- 사용의 융통성과 효율성: 키보드 단축키를 통해 빠르게 작업 > 여러 방법으로 결과를 달성할 수 있는 작업 프로세스 제공

- 간결한 디자인: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스텝별로 필요한 정보만 표시 > 사용자 주의 분산시키지 않도록 필요한 정보만 제공

- 명확한 에러표시: 필수 입력 항목을 알려주는 어포던스 제공 > 발생한 오류를 쉽게 이해하고 복구할 수 있도록 명확한 에러 표시 제공

- 도움말과 문서화: 업데이트된 기능에 도움말 아이콘 클릭해 상세내용 확인 > 사용자가 어려움에 직면할 때 찾을 수 있도록 도움말과 문서 제공

 

- 다크패턴: 개인정보 공유, 자동결제, 선택 강요, 취소/탈퇴 방해

- 웹접근성: 시각장애인, 고령자가 웹사이트를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

   ex) 시맨틱 태그, 이미지 대체 텍스트 삽입, 동영상 캡션 추가 등

- 유니버설 디자인: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 or 보편적 디자인

   ex) 은행 앱 '쉬운 사용' 버전 제공, 카카오톡 텍스트 크기 변경기능

 

3. 사용성 테스트

- 프로토타이핑: UI, UX를 시뮬레이션하여 디자인이나 기능을 검증

- 알파/베타 테스트: 제한된 사용자들에게 실제 제품을 사용하도록 하여 피드백 수집

- A/B 테스트: 두 가지 이상의 버전을 만들어 각각의 버전에 사용자를 무작위로 할당하여 최적화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