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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ML이란 스크린 텍스트 및 라벨 관리 시스템 (screen text and label management system)으로, 일관된 STML을 작성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한다
고려사항
- 다국어 지원: 다양한 언어로 텍스트 및 라벨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
- 유연한 커스터마이징: 텍스트 스타일, 크기, 색상 등을 쉽게 조정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능
- 버전 관리: 변경 이력을 추적하고 이전 버전으로 롤백할 수 있는 기능
- 협업 기능: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작업할 수 있는 기능
이번에 구축 프로젝트 첫 버전 기획&디자인을 배포하며 STML을 어떻게 작성하는지 경험했다
선임분께 피드백을 받으며 계속 '내가 개발자였다면'이라고 말씀하시는 걸 보고, 어떤 방식이 시스템 구현, 관리에 더 편하고 효율적일지 고려해야겠다고 느꼈다
예를 들어 가변문구와 고정문구를 분리하고, 이를 컬러로 구분하거나 특정 컴포넌트에 들어가 여러 화면에 적용되는 문구는 하이라이트를 하여 공통으로 제시할 수 있다
그리고 일관적으로 UX writing을 고려하는 것은 개발의 마지막 단계보다 앞서서 고민하는게 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단어뿐만 아니라 맺음말, 시작말, 인사말, 어투까지 함께 고려하여야 하고, 전체적인 서비스 언어의 아이덴티티가 잡힐 때 레이아웃도 쉽게 고려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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