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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_Service Design School

PM 학습일지 - 8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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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기획]

문제정의

  • 가동률은 차가 예약되어있는 시간 중 실제 움직이는 것, 유휴율은 차가 쉬어서 돈을 까먹고있다 (주차 요금)
  • 카셰어링 서비스의 BM? → 차를 매입, 보관, 빌려줌, 다시 보관, + 정비, 운영, …
  • 차의 LTV 늘리는 법? → 카셰어링은 3~4일이 빌리는 한계. 비성수기 때 노는 차를 싸게 판다 or 성수기때까지 이어서 장기 렌트할 수 있도록 한다
  • 차 매각하는 이유 → 비쌀 때 팔려고, LTV를 팔기 좋을 때까지만 조금 늘린다 (법적으로 48개월까지 뽕뽑기,,)
  • 인천공항 핸들러 비용

가설

  • 세그먼트: 이동 거리, 비용 두 가지 축
  • 기업의 입장
  • 단기 카셰어링 유휴율이 높다
  • 사용자 LTV관점보단 차 LTV로 보는게 좋겠음

기타

  • 해결방식이 실제 문제로 내세운걸 실제로 다 해결하고 있는지? 꼭 1:1 매칭이 아니더라도 한 번 점검해보아야 한다
  • 사용자의 행동적인 문제와 제품단의 문제로 나눠서 정리해보기
  • 결정 이유에 개발 리소스, 배포 시기나 안정성을 따질 수도 있음, 기대하는 클릭률이 넘지 않으면 원복시킬 계획까지,, → 의사결정할 거리를 계속 만들어주는게 좋음 (앞으로 어떻게 할건데?) 계속 하자, 말자의 기준치를 정해주는게 중요함
  • 투입되는 인력도 리소스다
  • 가설에 Who, Why도 포함하기 (Who는 임팩트를 설명하기 위해 필요한 것)
  • 서비스 개선? → IN보다 OUT의 수요를 잡는게 어려움.. 돌아왔을 때 어떻게 쏘카를 타게 할까? 편도가 아닌 왕복을 하게 하는 방법은? (OUT 수요를 잡자!)

[질문]

  • 영향을 미쳤다, Go/Stop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
  • 과거의 잘된 값(이 자리에 프로모션이 잘될 때 2.5%가 나왔어..) vs 통계적 유의성? P-value 값
  • PRD에 포함되어야 하는 문제와 해결방안 갯수는? 많이 적는다고 다 하자는 것을 의미하진 않음, 자세히 적을수록 방향성을 더 구체화하는 역할

[채용 공고]

  • 시장 분석 (창업 등)
  • 리더십
  • 데이터 분석, 가설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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